"전남교육청, 특정업체 독식 '의혹'…왜 이렇게 '부패 징후' 많은가"
"전남교육청, 특정업체 독식 '의혹'…왜 이렇게 '부패 징후' 많은가"
  • 장용열 기자
  • ulljangssi@hanmail.net
  • 승인 2023.11.09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급자재 계약시 특정업체 편중 의혹
- 학교 전광판 90% 특정 업체가 독식
- 오는 21일까지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 ... "교육감은 도민에게 사과하라!"
9일 전남교육청 현관앞에서 열린 '전남교육청 부패 의혹 규탄 기자회견' 모습.  (사진=전교조전남지부 제공)

[데일리모닝] 장용열 기자= 전남도교육청이 관급자재 계약시 특정 업체에게 편중된 의혹과 함께 '부패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남교육회의(상임대표 한봉철)와 전남교육민주노조협의회는 9일 전남교육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대중 전남교육감 취임 이후 특정 업체에게 편중된 의혹과 함께 학교 전광판 사업의 90%를 특정 업체가 독식하는 등 다양한 부패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업체관계자들이 학교에 자주 들락거리며 물품 구매 종용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2년, 민선교육감 시대 도민들과 학부모들, 시민사회와 교육노동조합의 노력으로 조금씩 개선되어 오던 물품구매 투명성이 김대중 교육감 취임 1년 여만에 비리와 부정의 시대로 돌아가고 있다"도 비판했다.

전남교육회의와 전남교육민주노조협의회는 김 전남교육감 취임 이후 전남교육청의 부패 징후 사례를 조목조목 제시했다. 

 ▲ 최근 3년 동안 전남교육 현장에서 자주 구매한 특정 관급자재 계약 건수는 137건인데 이 가운데 50% 이상, 계약금액 37억 원 중에서 27억을 특정 업체가 계약했다.

▲ 전남교육청이 추진한 학교 전광판 관련 사업비 24억원 가운데 22억원을 T업체가 낙찰받았고, 이 T업체는 전남교육청이 나라장터에서 전광판 사업을 계약할 때도 사업비의 90%를 독식했다.

▲유치원교사들은 실효성과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으로 AI로봇(500만원 상당) 구매를 망설였지만, 관리자와 업체가 구입을 요구하여 어쩔 수 없이 신청하게 됐다.

▲ 학교 심폐소생술 실습용품 지원 사업에 대해 현장 조사한 결과, 구매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관리자가 카톡으로 조달청 물품번호를 보내주거나 직접 “이 제품을 신청하세요”라고 하여 기존 실습기자재(약 50만원)에 비해 10배 가까이 비싼 스마트 CPR 세트(499만원) 기기를 구입했다.

▲ 전교조가 올해 상반기에 진행된 학교도서관 자동화 구축 사업(117개교, 30억 상당)과 관련하여 사서교사 22명에게 모니터링한 결과, 특정업체 선정 유도 및 압력이 7개 학교에서 있었고, 사전안내 없이 업자가 학교를 방문한 사례는 13개 학교에서 발생했다.

▲ 수억 원의 예산을 집행하여 스마트 팜 교육장비를  학교에 보급되었지만, 학교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을 지적했다.

한편, 김대중 전남교육감은 후보 시절 전남교육청의 청렴도가 역대 꼴찌를 기록했다며 물품계약의 투명성을 높이고 공정한 행정을 통해 청렴도를 높여가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

그런데, 전남교육회의와 전남교육민주노조협의회는 김대중교육감 취임 이후 업체관계자들이 학교에 자주 들락거리며 물품 구매 종용을 한다는 교직원의 민원공모사업 관련한 의혹 제보가 부쩍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남교육회의와 전남교육민주노조협의회는 "관급자재, 물품구입 비리 의혹 김대중 교육감은 도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고,  "전남교육청과 도의회는 이에 대한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를 11월 21일까지 밝혀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오는 21일까지 책임있는 답변이 없을 경우, 검찰 고발 및 감사원 감사 청구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경고했다.

'전남교육 민주노조협의회'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남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전남교육청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전남지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전남지부 등 4개 단체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