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여러분, 식생활안전수칙 배우시고 건강하세요!
어르신 여러분, 식생활안전수칙 배우시고 건강하세요!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2.06.2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어르신 대상 식품안전·영양교육 동영상 제작․배포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28일 “노화,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올바른 식생활 안전관리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5명 중 1명은 영양소 섭취가 부족한 반면 나트륨 섭취는 많아 영양 불균형이 심각하고, 노화와 면역력 저하로 인해 식중독에 취약할 수 있어 올바른 식품안전․영양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2011년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 따르면 에너지섭취량이 필요량의 75% 미만이고, 칼슘, 철, 비타민A, 리보플라빈 섭취량이 모두 평균 필요량 미만인 65세 이상 노인비율은 20.7%에 달한다.

어르신들이 지켜야 할 주요 식생활 안전관리 수칙은 다음과 같다.

여름철 외식 후 남은 음식은 되도록 집으로 가져오지 말고 냉장 보관했던 음식이라도 다시 먹을 때는 끓여서 섭취하도록 한다.

육류나 가금류는 내부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조리해야 하는데, 육류는 갈색, 닭고기는 맑은 육즙이 나오는지, 생선은 살이 잘 떨어지는지 확인하면 된다.

한번 해동하고 남은 식품은 다시 얼리지 말고, 조리한 반찬, 국을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곧바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고 3~5일 이내 섭취하도록 한다.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규칙적으로 먹되 되도록 짠 음식은 피하고 하루에 물은 8컵 이상, 술은 1잔 이하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면역력이 저하되는 환절기에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 채소, 유제품, 지방이 적은 육류, 생선류, 견과류 등을 섭취하도록 한다.

식약청은 전국 복지관 및 보건소 등을 통해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지나치기 쉬운 주의사항을 모아 식품안전․영양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해를 돕고자 ‘실버세대를 위한 식생활안전수칙’동영상도 함께 제작하여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 ▲환절기 면역력 강화 ▲식중독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식품안전지침 ▲어르신을 위한 식생활 안전 가이드 ▲만성질환을 극복하는 건강한 식생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