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장애인 날 앞두고 항의집회와 장애인 대책 '진풍경'
[광주]장애인 날 앞두고 항의집회와 장애인 대책 '진풍경'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3.04.19 0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장애인교육권연대, 장애인 고용률 준수 촉구 등 항의집회
광주시교육청, 중증장애인 맞춤형 행복 일자리 프로젝트 추진
   
 
▲ 장애인의 날을 이틀 앞두고 광주장애인교육권연대 회원 120여명이 광주시교육청에서 \\\"광주시교육청의 법적 장애인 고용률 준수와 특수학교 지원 현실화” 등을 주장하며 항의집회를 하고있다.
 
[데일리모닝] 장애인의 날을 이틀 앞두고 광주장애인교육권연대가 “광주시교육청의 법적 장애인 고용률 준수와 특수학교 지원 현실화” 등을 주장하며 항의집회를 가져다.

반면 광주시교육청은 비슷한 시각에 보도자료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중증장애인 맞춤형 행복 일자리 프로젝트를 추진 한다”고 밝혀 급조 논란이 일고 있다.

휠체어를 탄 중증 장애인 등 광주장애인교육권연대 회원 120여 명은 18일 오전 11시 광주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항의집회를 갖고 “장애인들이 천덕꾸러기 취급을 당해오다 매년 4월 20일이 되면 하루 존엄한 존재로 포장 된다”며 시교육청의 장애인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또 “장애인차별 철폐의 날을 맞아 단 하루만이라도 장애인과 그 부모들의 입장에서 고민해야 한다며 볼펜 한 자루 값까지 깎는다는 시교육청이 최근 3년 동안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아 부과된 18억 원이나 되는 고용부담금(과태료)은 왜 아까워하지 않느냐”며 장 교육감의 장애인 정책을 비난했다.

특히 시교육청의 장애인 고용률이 지난해 12월 말 현재 0.86%로 정부가 권장하는 의무 고용률 2.5%에 크게 미치지 못해 벌과금(고용부담금)을 납부한 사실도 “장애인 단체들의 문제 제기가 없었다면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더 이상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하지 말아 달라”고 주장했다.

광주장애인교육권연대는 시교육청사 앞에서 1시간 30여 동안 항의집회를 가진데 이어 광주 상무지구까지 가두시위를 벌였으며 경찰은 순찰차와 경력병력 50여명을 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장애인들이 항의집회를 하기위해 시교육청 정문 앞에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할 무렵인 오전 10시 30분 예고에 없던 기자 간담회를 자청해 “장애인 맞춤형 행복일자리 프로젝트를 갖는다”고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올 하반기(9월 이후)부터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과정 3학년 중증 장애학생 중 30명을 선발해 4개월간 1일 4시간씩 주일 근무형태로 단기 고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각급학교에 배치돼 1인당 매월 38만 8000원의 급여를 받고 향후 2018년까지 순차적인 장애인 채용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시교육청의 예고 없는 장애인 일자리 프로젝트는 광주장애인교육권연대의 항의 집회가 사전 신고 됐다는 점에서 그 순수성을 의심받고 있다.

즉 장휘국 교육감 취임이후 매년 장애인 의무 고용률 조차 지키지 않아 과태료 성격인 부담금을 납부해 온 터여서 급조된 땜질식 처방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