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전남도의원 경선 불공정 시비 ‘논란’
새정치 전남도의원 경선 불공정 시비 ‘논란’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4.05.15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 전화 영암군청에 집중·후보 경력 소개 차별…재심 결과 ‘주목’

[영암=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이 광역의원 공천을 위한 경선 여론조사가 불공정하게 진행됐다는 주장이 제기되 논란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은 14일 전남도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결과 목포 제2선거구를 비롯해 영암 1건거구 등 30곳에 대한 공천후보자를 발표했다.

영암1선거구의 경우 손태열(영암군청 건설과장, 시종면장, 현 도의원) 후보가 52.25%의 지지을 받아 47.25%를 얻은 우승희(유선호 의원 비서관) 후보를 5%차이로 앞섰다.

이에 대해 우 후보는 시행세칙을 위반한 채 불공정하게 진행된 여론조사 결과를 무효화하고 공정한 여론조사를 다시 실시해 줄 것을 요구하며 재심을 청구했다.

우 후보는 후보자 예비경선에서는 관공서를 배제하고 두 사람만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영암군청 등 관공서 업무용 전화를 포함시키는 것은 영암군 건설과장 출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것,

우 후보는 여론조사가 군청, 읍면사무소 등 관공서에 설치된 업무용 전화로 걸려와 본인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 할 수 없는 상황에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후보자의 대표경력 2가지를 20자 이내로 불러주도록 돼 있지만, 손 후보의 대표경력이 3가지로 안내된 것은 규정을 위반한 특혜라고 강조했다.

영암군청 공무원 등에 따르면 영암군 광역의원 제1선거구 후보 경선 과정에서 여론조사가 영암군청과 읍면사무소 등 공공기관에 집중됐다.

영암군청의 한 공무원은 “도의원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 전화를 받았는데 옆에서 지켜보는 직원들의 눈치를 보느라고 제대로 말 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무원 역시 “직원들이 많이 전화를 받았다. 어떻게 해서 군청 전화번호가 여론조사 대상 번호로 선정 됐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직원들이 다 있는데서 제대로 말 할 수 있었겠냐”고 말했다.

이 같은 정황을 반영하듯 군청이 위치한 영암읍의 경우 12일 오후 4시에 시작된 여론조사가 두 시간만인 오후 6시경 종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470 국번인 영암군청 등으로 전화를 할 경우 영암군청을 홍보하는 안내멘트가 나오는데도 여론조사가 지속적으로 진행했다는 비난의 여론도 일고 있다.

15일 오후 열리게 될 재심 결과 우 후보의 주장이 받아들여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