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버스 타고 타 지역서 사전투표 ‘의혹’
관광버스 타고 타 지역서 사전투표 ‘의혹’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6.04.1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투표’ 불법 동원 우려가 현실로…선관위 대책 마련 절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사전투표 투표율 전국 1위인 전남지역에서 불법 사전투표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느 곳에서 투표가 가능하도록 해 투표 참여를 크게 높일 수 있어 사전 투표제가 도입취지와 다르게 악용하는 의심 사례가 잇따라 발생해 대책마련이 적실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사전투표는 선거 당일 투표하기 곤란하거나 다른 계획이 있는 유권자의 주권 행사를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남 나주·화순 국민의당 손금주 후보는 지난 8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광버스를 동원한 불법 금권선거가 의심되는 사례가 있었다”며 선관위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손 후보는 “사전투표가 실시되는 이날 오전 6시 30분께 나주 노안면에서 주민들이 관광버스로 이동하는 모습을 확인했다”면서 “관광버스에 주민들이 타는 사진 등 관련 자료를 선관위에 넘겼다”고 말했다.

이에 나주시선거관리위원회 송광복 지도계장은 “손 후보 측으로부터 주민들이 관광버스에 타는 장면 등 사진을 받았다”면서 “주민들의 단순 관광인지 불법 사전투표인지 사실관계를 확인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나주와 비슷한 사건은 다른 지역에서도 발생했다.

전북 김제·부안에서는 사전 투표 동원이 의심되는 택시기사를 발견한 더불어민주당 김춘진 후보가 이를 항의하자 택시기사가 폭행하고 달아난 사건이 일어났다.

대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후보가 “새누리당 김문수 후보측이 10여 차례에 걸쳐 유권자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한 증거를 확보했다”면서 선관위에 조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전남 일부지역에서 ‘봉사’ 명목으로 일부 종교단체가 사전 투표일에 대대적인 차량 지원을 약속하며 노인 신도들의 투표를 독려했고 일부 후보들은 실제 차량을 지원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전남도선관위는 교통 편의를 제공해 사전투표를 유도하는 일이 전남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우려되는 사안이어서 중앙선관위 차원의 대책이 세워 질 것이다고 밝혔지만 단속만 강화 됐을 뿐 이번 총선에서도 특별한 대책 방안이 없이 사전투표는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