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만채, 100원의 행복마을 건설 등 5대 공약 발표
장만채, 100원의 행복마을 건설 등 5대 공약 발표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04.1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교육·100원의 행복마을 건설, 농수산업 6차산업화 통일 농정 준비
신재생 에너지 전남 대표 산업 육성, 동부권 산업 재편, 생물의학산업벨트 등 100세 시대 준비

▲ 장만채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사 예비후보가 지난달 15일 전남도의회에서 전남지사 출마 기자회견을 했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민선 1,2기 전남도교육감인 장만채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지사 예비후보 선거대책본부(선대본)는 10일 ‘100원의 행복마을’ 등 전남지역 5대 공약을 발표했다.

5대 공약은 ▲무상교육과 100원의 행복마을 건설 ▲농수산업의 6차산업화로 통일 농정 준비 ▲신재생 에너지를 전남의 대표 산업 육성 ▲동부권 산업 재편 ▲생물의학산업벨트 등 100세 시대 준비 등이다.

5대 공약 세부 내용을 보면 우선 고교 무상교육을 단계별로 추진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100원의 행복마을을 실현하는 한편, 청년들을 위한 1만원 임대 주택 500호를 건설한다.

게다가 전남의 쌀과 첨단 제품의 신소재로 이용되는 북한의 희토류 등 소중한 자원을 바꾸는 구상 무역을 추진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해 아열대 식물을 도입하며 스마트 팜 조성을 위한 청년농부를 육성한다. 특히 농수축산식품의 6차산업화와 산지별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조선산업을 대체하는 27조 규모의 해상풍력 산업을 추진하고 목포 신 외항을 대폭 확충하며, 빛가람 혁신도시~압해도를 연결하는 에너지 신산업벨트를 조성해 에너지기업 1000개를 유치한다.

또 한전공대를 조기 건립하고 신재생 에너지 전문 인력 양성 시스템을 갖춘다.

전남 동부권의 경우 여수산단을 미래 석유화학 소재 특화 창의혁신 산단으로 조성하고, 철강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초경량 소재산업과 탄소밸리를 구축하며, 고흥에 우주과학 산업단지 및 드론 집적단지를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100세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내일을 위해 장성~화순~장흥에 생물의약 산업벨트를 조성해 100개의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완도에 치유, 휴양, 레저의 복합 해양 헬스케어 단지를 조성한다.

여수엑스포(크루즈)~무안국제공항~흑산도 공항(소형 항공기) 등 바다와 하늘을 연결한 글로벌 해양관광 루트도 개발한다.

장 예비후보 선대본은 “예산이나 정부 협조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실천 가능한 5대 공약을 마련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