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웅 전남교육감, 학교지원 중심 조직개편 연내 완성
장석웅 전남교육감, 학교지원 중심 조직개편 연내 완성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0.1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 교육감 취임 100일 기자회견, 시·군교육청에 학교교육지원센터 설립
도교육청 1500여개 사업 중 328개 사업 폐지·축소…광주·화순 공동학군제 반대·학교장 책무성 강화

▲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11일 오전 11시 취임 100일을 맞아 전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전남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11일 “시·군 교육지원청에 학교교육지원센터 설립하는 등 학교지원 중심 조직개편을 연내에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이날 오전 11시 도교육청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100일 동안 혁신전남교육의 방향을 정하는 데 집중했다”며 “이제 도민에게 약속드렸던 학생·교실 중심 혁신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수직적이고 관료적인 조직문화를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협력 문화로 바꾸고, 따뜻한 교육공동체로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기 위해 교육감이 먼저 권한을 나누고 낮은 자세로 다가서려고 노력했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특히 “학교 운영비 155억원 증액지원, 교단환경개선비 131억원 학교 배부 등 학교가 교육의 중심이 되도록 변화를 추구한 일”을 지난 100일의 핵심성과로 꼽았다.

장 교육감은 “이런 변화를 통해 학교현장에 있는 교장, 교감 뿐 아니라 교사들의 신뢰와 기대가 높아졌으며 비교적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 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술회했다.

장 교육감은 “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난 일부터 하나하나 덜어내야 교실이 살고, 학생이 빛날 수 있다”며 “이제 본격적으로 학생과 교실 중심 혁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교가 학생 교육과 교실개혁에 집중하도록 학교 지원 중심으로 교육청 조직 개편을 연내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을 기획과 평가 등 정책 중심 조직으로 축소하고, 남은 인원은 시군 교육지원청의 (가칭)학교교육지원센터에 배치해 학교를 직접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직개편 정당성에 대해서는 “최근 10년 사이 전남학생이 10만명 감소하고 학교는 100곳이 사라졌지만 전남도교육청 직원은 30% 증가했다”며 “학교지원 체제 구축이 필수 불가결하다”고 단호한 의지를 밝혔다.

게다가 2019년에는 도교육청 본청 1500개의 사업 가운데 328개(21.6%) 사업을 폐지 축소하고, 공모사업은 과감히 폐지해 학교자율사업 선택제로 전환하며, 연구학교를 40% 축소해 학교 행정업무를 획기적으로 감축해 교사를 교실로 돌려보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도민 및 교육 주체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교육참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민이 교육청 및 지역별 교육참여위원회를 통해 전남 교육 정책 방향 수립 및 주민추천교육장 공모제, 주민참여예산제,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도교육감은 인구 유출 방지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전남도청과 도의회, 교육청, 지자체, 교육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가칭)전남교육비전 선포식을 준비하고 있으며 작은학교 살리기, 마을교육공동체 등도 지자체와 협력해 함께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 도교육감은 무엇보다 전남의 아이들을 미래 인재로 키우기 위해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교실, 자율과 배려의 바른 인성과 성숙한 민주주의를 체험하는 학교가 되도록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문화와 예술·과학·체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미래 도전 프로젝트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장 도교육감은 광역단위 공동학군제 추진에 대해서는 정치적 목적이 있었던 만큼 "반대"한다고 명확히 밝히고 (화순)지역에서 의견이 재론되면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겠다고 했다.

장 도교육감은 학교 석면 제거율이 전국 최하위로 나온 데 대해 유감이라며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하고, 교원 ‘스쿨미투’ 대해 엄정하고 단호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또 학교환경개선사업비 등 학교장이 재량껏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책무성을 물어 ‘원스트라크 아웃제’를 적용해 도덕성과 청렴성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