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
전남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8.11.12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민호 의원, “안일한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 100% 무너진다”

▲ 신민호 전남도의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의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이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신민호 의원(순천6)은 9일 화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나주·화순·장흥·보성 교육지원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인구 감소나 면단위 출산율을 보면 전남교육청의 안일한 작은 학교 살리기는 100%무너진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전남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한적 공동학구제 만으로는 전남의 작은 학교를 살릴 수 없다”며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남지역 작은 학교가 무너지면 면단위도 무너질 수밖에 없는 위기에 처했다”며 “제한적 공동학군제 +(플러스) 협동학교군 간의 통합학교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폐교 위기에 몰린 강진 옴천초등학교가 산골 농촌유학 학교를 운영해 학생 수가 늘어나는 좋은 사례가 있다”며 “천혜의 자원을 활용한 교육을 이렇게 시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해 주면 학부모들이 도시에서 받지 못한 교육을 받기 위해 찾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지역적 특성이 비슷한 순천시 월등초와 황전초는 오전엔 본래의 학교에서 국어, 산수, 사회 등 교과 수업을 하고, 오후엔 두 학교가 합동으로 예술, 체육교육, 방과후활동, 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변화된 모습에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특히, “2016년 전남지역 농촌지역의 신생아 출생현황에 따르면 198개 면단위 중 10명 미만 출생이 94개면에 달한다”며 “향후 5년 이내에 도내 면지역의 모든 학교가 통폐합 문제에 직면할 것”라고 경고했다.

신 의원은 “초등학교만으로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이 따른다면 동일 지역의 초·중·고등학교가 연계해 9학년제 또는 12학년제로 통합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