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유치원 방과후 놀이배움터 ‘운영’
광주교육청, 유치원 방과후 놀이배움터 ‘운영’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3.05.0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개 유치원 지원, 유아의 배움과 건강한 성장 도모
광주시교육청이 유아교육 역량 강화와 유아·놀이 중심 교육문화 조성을 위해 유치원 ‘방과후 놀이 배움터’를 운영·지원한다.
광주시교육청이 유아교육 역량 강화와 유아·놀이 중심 교육문화 조성을 위해 유치원 ‘방과후 놀이 배움터’를 운영·지원한다(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유아교육 역량 강화와 유아·놀이 중심 교육문화 조성을 위해 유치원 ‘방과후 놀이 배움터’를 운영·지원한다.

2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방과후 놀이배움터’ 사업은 유아의 배움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한 공모사업이다.

유치원 현장에서는 교육공동체의 협력에 기반한 교육과정 연계 방과후 과정 모델을 운영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사업 운영을 위해 모든 유치원 대상으로 학부모·교직원의 수요와 유치원별 특성 등을 반영한 사업 계획을 제출받았다.

공정한 심사를 거쳐 공립 20곳, 사립 20곳, 총 40곳의 유치원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유치원에는 원당 7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교육과정 현장 지원 자료 등을 연계·활용한 방과후 과정 모델 운영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 간 소통 협력을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 ▲학부모 대상 놀이중심 연수를 3회 이상 추진한다. ‘방과후 놀이 배움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다.

유치원에서는 신체놀이, 상상놀이, 협동놀이 등 다양한 주제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안내한다. 이와 함께 놀이꾸러미를 활용한 학부모 참여수업을 진행해 가정에서의 놀이 배움에 대한 인식 제고를 도모한다. 또 미술 심리치료 등 교원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업 나눔 동아리 운영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협의하고 공유할 계획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방과후 놀이배움터 운영을 통해 놀이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을 개선하고 만족도를 높여, 우리 아이들에게 질 높은 교육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