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요충 무료 진단검사 받으세요"
"영·유아 요충 무료 진단검사 받으세요"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3.05.1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 11월까지 미취학 아동 감염율 조사
전남보건환경연구원 연구실에서 요충핀테이프 광학현미경 검사를 하고 있다(사진=전남보건환경연구원 제공)
전남보건환경연구원 연구실에서 요충핀테이프 광학현미경 검사를 하고 있다(사진=전남보건환경연구원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안양준)은 올해 11월까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요충 감염률 조사를 한다고 10일 밝혔다.

요충 감염률 조사는 전남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시군 보건소에 신청하면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요충증은 장내기생충 종류 중 하나인 요충 알에 의해 감염돼 나타나는 제4급 법정감염병이다. 집단생활을 하는 영·유아에서 감염률이 높고 어린이와 함께 생활하는 어른도 감염된다. 불결한 손, 음식물 및 장난감, 그 밖의 물건 등을 통해 입으로 감염된다.

감염되면 항문 주변에 알을 낳게 되므로 항문 주변이 불쾌하게 가렵거나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항문소양감을 유발하며, 피부 발적, 피부염 등이 발생한다. 2차적으로는 세균감염, 설사, 복통, 야뇨증, 불안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요충에 감염된 영·유아는 구충제 복용으로 가족 간 집단 감염이 많기 때문에 가족이 동시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요충증을 치료한 후 재검사를 통해 치료됐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조사를 통해 요충증 치료와 개인위생 및 집단 환경 개선을 통해 요충 감염을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학재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조사2과장은 “요충은 집단생활 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영·유아에게 쉽게 감염·전파되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영·유아 요충 감염 진단검사를 통해 감염률 현황을 파악하고 도민 보건위생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