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기초학력 안전망 '구축'
광주시교육청, 기초학력 안전망 '구축'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24.02.1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 확대, 기초학력 보장 선도학교 지정 운영 등
초등 155교,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한 담당자 설명회 및 컨설팅 실시
광주시교육청은 14일 광주지역 초등학교 기초학력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시교육청은 14일 광주지역 초등학교 기초학력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광주시교육청이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기초학력 책임 보장 구현’을 위한 올해 기초학력 보장 시행 계획을 마련했다.

14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기초학력 보장 시행 계획은 학생에 대한 통합적 진단과 성장에 맞춘 지원을 위한 기초학력 안전망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기초학력 지원은 ‘교실 내- 학교 내- 학교 밖’으로 이어지는 다중 안전망을 구성해 이루어지며, 작년에 좋은 평가를 받았던 기초학력 지원 사업 성과를 토대로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담임(교과) 교사에 의한 책임지도와 학교 수준에 따른 맞춤형 지도, 학교 내 학생 성장 통합지원의 활성화, 동·서부교육지원청 내 기초학력지원센터 운영의 내실화 등을 담고 있다.

특히 학생·학부모·교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를 기존 68명에서 88명으로 늘려 기초학력 ‘예방-진단-지도-관리’ 체계를 마련한다.

이와 더불어 초등 30교, 중등 5교를 기초학력 보장 선도학교로 지정 운영해 다중적·심층적 기초학력 진단과 협력적 수업 및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을 개발·운영할 예정이다.

그 외에 AI를 활용한 기초학력 진단 프로그램 시범 적용, 학습지원대상 학생 맞춤형 지원, 초3, 중1 학생 대상 책임교육학력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기초학력 지도 등을 진행한다.

시교육청의 이와 같은 계획은 14일 전체 초등학교 기초학력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안내했다.

이어 컨설팅이 시행돼 기초학력 전문가에 의한 정책 추진 사례 및 어려운 점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유의 장으로 활용했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계수초 장한성 선생님은 “기초학력 설명회 및 컨설팅을 통해 우리 학교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될 사업이 무엇인지 알게 됐다. 또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눌 동료 선생님과 컨설턴트가 있어서 좋았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소통의 장과 함께 안내가 잘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이정선 교육감은 “기초학력 향상 및 교육결손 해소를 위해 교육청-학교-가정이 함께 협력해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체계 마련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교현장에서 기초학력 예방-진단-지도-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 지원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