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수사에 감사원 감사 등 긴장감 '고조'
광주시교육청, 수사에 감사원 감사 등 긴장감 '고조'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1.04.27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경찰, 뇌물 수수 교직원 20여명 적발,
7명 사법처리 방침...최종 수사 결과 촉각
광주시교육청 교직원들이 학교 공사 수의계약 비리와 관련, 경찰 수사를 받는 가운데 감사원 감사, 광주시의회의 행정사무조사를 앞두고 광주 교육계 안팎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7일 광주지방경찰청 수사2계에 따르면 지난 두 달간 동부교육지원청과 광주 지역 일부 학교 관계자들을 상대로 학교 공사 수의계약 비리 의혹에 대한 집중 조사를 벌였다.

경찰 수사 결과 수의계약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업체 등으로 부터 뇌물을 수수한 교직원 20여명을 적발하고, 이중 7명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나머지 10여명의 교원에 대해서는 기관 통보할 예정이다.

경찰은 또 해당 교원 중 일부 인원에 대한 구속여부를 검찰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뇌물을 준 업체 관계자들의 혐의를 충분히 입증할 증거 자료를 보강하도록 경찰에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광주시교육청 안팎에서는 누가 사법 처리될까 경찰의 최종 수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 감사원이 다음 달 16일부터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일선학교 시설 비리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예정예정이다.

감사원은 지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 동안 일선 교육청의 각종 시설공사 집행내역을 살펴보고 지역교육청과 건설업자 간의 유착 여부, 예산 배정의 형평성 등을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광주시의회가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일선 학교의 인사, 계약, 물품 구매와 관련해 65일간 행정사무조사를 계획하고 있어 조사결과에 따라 파장이 예상된다.

의회는 행정사무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이날부터 강도 높은 조사를 할 계획인데 경찰 조사를 받은 수의계약 의혹과 시스템 에어컨 구매 과정에서의 문제점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시교육청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한 냉·난방기 사업 등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사업들이 행정사무 조사 과정에서 비리로 밝혀질 경우 수사기관의 수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장휘국 교육감이 비리 연루 공무원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선언했기 때문에 교육청과 학교 관계자들이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경찰수사에 감사원 감사, 시의회 행정조사권 발동 등으로 교육계 전체가 비리 원상으로 비춰진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며 “비리공무원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비리 연루자가 하루속히 밝혀져 서로 의심하지 않고 일할 분위기가 정착됐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