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본원 '대덕 입지설' 호남권 반발 거세
과학벨트 본원 '대덕 입지설' 호남권 반발 거세
  • 데일리모닝
  • m05250@hanmail.net
  • 승인 2011.05.15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없음
16일 공식 발표 예정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본원 후보지가 충청권(대전 대덕)으로 사실상 확정됐다는 설이 알려지면서 광주시를 비롯한 호남권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광주·전남 시도민들은 특정지역을 염두에 둔 정략적인 심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과학벨트 입지선정을 촉구하는 등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강운태(광주시장)·김영진(민주당 의원)·김진의(서울대 교수)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호남권유치위' 위원들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과학기술자문단, 대학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 입지론에 대해 반박했다.

이는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인 중이온 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 본원이 대전 대덕에 통합 배치되고, 기초과학연구원 산하 50개 연구단 중 25개는 유력 후보지 도시들에 나눠 배치하는 방안이 알려진데 따른 것이다.

호남권유치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최종 심사도 전에 특정지역으로 결정된 것처럼 보도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특정지역을 염두에 둔 짜맞추기식 정략적 심사를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호남권유치위는 "과학벨트위원회 2차 회의에서 거점지구 부지 규모가 100만평에서 50만평 이상으로 축소되고 심사일정도 대통령의 특정지역 방문에 맞춰 갑자기 앞당겨지는 등 정략적 심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상평가와 정량평가를 합산도 하지 않았는데 최종 결과가 마치 확정된 것처럼 언론에 보도되는 것은 미리 특정지역을 정해 놓은 상태에서 타지역은 들러리를 세우고 있다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고 밝혔다.

호남권유치위는 또 "광주가 거점지구로 확정 될 수밖에 없는 장점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배제하기 위해 심사기준을 자의적으로 바꾼 흔적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평동 군 훈련장 100만평을 심사대상에서조차 제외한 것은 광주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평가를 받을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배제시킨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호남권유치위는 "16일 개최예정인 과학벨트위원회에서는 당초 방침대로 10개 후보지를 5개 후보지로 압축한 내용만 발표하고 이후 5개 후보지에 대해 현지실사 등을 거쳐 5월말 또는 6월초에 최종후보지를 발표하라"며 "이같은 요구가 묵살되는 정략적인 결정이 내려진다면 현 정부는 역사와 국민 앞에 죄를 범하는 것이고 모든 책임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광주·전남 시도민들도 광주에 기초과학연구원, 중이온가속기가 입지하는 본원을 설치하고 대구(영남권)에 제2캠퍼스, 대전(충청권)에 제3캠퍼스를 설치하는 삼각벨트 분산배치를 거듭 촉구했다.

한편 교과부 과학벨트 기획단은 10곳의 후보지(대전, 광주, 대구, 부산, 울산, 창원, 포항, 청원, 천안, 구미) 중 5곳을 추려 16일 오전 이주호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과학벨트위 전체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한다. 과학벨트위는 기획단의 평가결과를 토대로 5곳의 후보지 중 최종 입지를 선정한다.

선정 결과는 국회 등에 보고된 이후 이날 오후 3시께 김황식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형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