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동구 ‘무공천’ 결정
민주통합당, 동구 ‘무공천’ 결정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2.03.0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숙 대표, “국민적 도리"...예비후보 향후 행보 주목
민주통합당은 광주 동구 선거구에 대해 “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밝혀 당의 공천을 기다렸던 예비후보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명숙 대표는 “최고위원회는 최종적으로 광주 동구를 무공천 지역으로 결정했다”며 “진상조사단의 보고와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민주통합당은 보다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적 도리”라고 말했다.

또한 경선과정에서 관련한 탈법·불법적인 운동에 대해 단호하고 엄격하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선, 지난 1일부터 동구청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야권단일후보와 시민후보 추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구 선거의 최대 관심은 시민사회단체가 추천한 후보의 추대가 이뤄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광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아직 정리된 것은 아니지만 야권후보와 시민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다"며 "다양한 논의를 거쳐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에 단일 후보를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의 무공천 결정을 두고 민주통합당 예비주자들의 반발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예비후보 가운데 무소속 출마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병훈 예비후보 측은 "중앙당이 더 큰 악재를 두고 있다"며 "선거 마지막 단계에서 바꾸는 것은 직무유기이며 무책임한 행위이다"고 반발했다.

이 예비후보 측은 “이런 식으로 가면 4ㆍ11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은 어려워 질 것”이라며 “민주통합당 이름으로 나갈지 고민이 깊다”고 말했다.

양형일 후보 측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검토하겠다"면서 무소속 출마 가능성도 내비쳤다.

양 후보 측은 "당 지도부가 전략공천, 무공천 등 혼선을 주고 있어 안타깝다"며 "현재로서는 무소속, 탈당 등은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동구 사태의 당사자로 지목돼 온 박주선 의원은 당 지도부의 무공천 결정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다.

박 의원은 "나를 위해 노력했던 분이 유명을 달리해 거처를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며 "대의명분으로 봤을 때 ‘무공천’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수사가 빨리 끝나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비는 것 뿐"이라며 "무소속 출마는 생각도 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현재 민주통합당의 경선을 기다리는 박주선, 양형일, 이병훈, 정영재 예비후보가 계속 당의 이름을 걸고 남은 총선에 임할지 아니며 무소속으로 행보를 돌릴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