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광주시교육청 5급 승진 심사제 '졸속'
노조, 광주시교육청 5급 승진 심사제 '졸속'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2.05.09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없음
“장 교육감은 2010년 6월 ‘5급 승진방법에 대해 교육청노조 등과 충분한 토론을 통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주시교육청의 5급 사무관 승진 심사 기준을 놓고 공무원노조가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반발, 논란이다.

광주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무관 승진 대상자를 배제한 시교육청의 심사 기준안인 승진후보자명부 30%, 역량평가 70%(보고서 35%, 면접 35%)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시교육청 노조는 “시교육청이 관련 대상자들의 의견수렴과 공청회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마련한 기준안은 받아 들 일 수 없다”며 “충분한 의견수렴과 공청회를 거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합리적인 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장 교육감은 2010년 6월 당선자 신분으로 ‘5급 승진방법에 대해 교육청노조 등과 충분한 토론을 통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봐 있는데도 대상자들의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은 교육감의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역량평가는 학원수강 등 무단이석으로 이어져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저해 및 시험의 폐단이 다시 되살아날 수 있다”며 “역량평가(보고서작성)를 포함한 것은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없다”고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5급(사무관) 승진방법에 승진후보자명부 50%, 인터뷰평가 50%”를 합산해 승진대상자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며 인터뷰평가위원 또한 내부조직체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내부인사로 인사로 인터뷰평가위원을 위촉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역량평가라는 미명 아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승진시키기 위한 꼼수로 보고 있다.

시 교육청은 지난해 11월 시험인 사무관 승진방식을 심사제로 바꿨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노조에서 주장한 것과 같이 일방적으로 승진후보자명부 30%, 역량평가 70%를 최종 결정한 것 아니고 우선 교육청의 운영계획안을 밝힌 것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능력과 자질을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치기 위해 운영계획(안)을 마련했다“며 ”5월 중으로 노조, 행정실장 협의회 등과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다음달 최종 비율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