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화 의원, "광주교육청 고교배정 방식 보완 시급"
박인화 의원, "광주교육청 고교배정 방식 보완 시급"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3.02.0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휘국 교육감, 배정방식 개선검토 지시
[데일리모닝] 최근 논란이 된 광주시교육청의 고교 배정방식으로 원하지 않은 학교에 강제배정된 학생들의 구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광주시의회 박인화 교육위원장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희망하지 않은 학교에 강제배정된 학생들을 구제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시교육청이 이번 사태에 대한 후속조치를 취한다고는 하지만 개학이 얼마 남지 않은 매우 급한 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며 "우선 강제배정된 학생들이 학생 상호 간 배정된 학교를 1대 1로 조정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 위원장은 또 지원학교 쏠림·편중현상을 막기 위해 ▲2개 권역으로 나누는 학구 조정 검토 ▲성적기준을 5등급이 아닌 3등급 수준 완화 등도 제시했다.

임동호 광주시의회 교육의원도 성적기준 완화 등으로 현행 고교배정방식의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배정방식에 대해 지난해부터 계속 지적했지만 시교육청이 현행 방식을 고집했다"며 "결국 학생, 학부모가 모두 피해를 봤는데 하루빨리 현실적이고 신속한 중·장기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이날 오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고교 배정방식에 대해 문제점을 분석, 개선 방안을 찾도록 지시했다.

장 교육감은 "컴퓨터 난수 때문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는데 잘 설명해서 오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며 "문제를 꼼꼼히 분석해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시교육청은 고교배정 방식을 변경하면서 중3 졸업생의 내신을 5등급으로 나눠 공·사립 고교에 균등하게 나누는 방법을 도입했다가 강제배정 인원이 687명이나 나와 논란을 촉발했다.

특히 일부 사립중은 같은 법인 소속 고교에 1명도 배정받지 못한 사례까지 발생해 학부모들이 교육청에 문의전화를 하거나 항의방문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