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부터 고교 문·이과 통합 교육
2018학년부터 고교 문·이과 통합 교육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4.09.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12일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 대한 공청회 개최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8학년도부터 고등학생은 문·이과 계열 구분 없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을 공통과목으로 배운다. 

특히 사회, 과학 교과의 필수이수 단위가 최대 주당 2시간 또는 4시간 늘어나고, 사회·과학 현상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대주제'(Big Idea) 중심으로 개발된 '통합 사회', '통합 과학' 과목이 신설된다.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위해 고등학교 심화선택 과목 중 하나였던 '정보' 과목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개편돼 일반선택 과목으로 전환된다.

초등학교 1∼2학년의 수업시수가 주당 1∼2시간 증가하고, 초3~고3은 심폐소생술(CPR) 등을 포함하는 '안전 생활' 단원을 신설 및 안전교육 강화 교과해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통해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을 진행한다.

교육부와 '국가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는 12일 오후 2시 충북 청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열리는 공청회에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총론 주요사항에는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해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기초소양을 고르게 함양하기 위한 교과교육과정의 개발 방안, 안전 교육의 내실화 방안 등이 제시될 계획이다.

주요사항은 이번 공청회를 비롯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오는 24일 교육부 차원의 총론 주요사항이 발표될 예정이다.

새 교육과정은 내년 하반기에 최종 확정·고시되며, 초·중·고교에는 2017∼2018학년도부터 적용된다.

연구위원회의 발표안에 따르면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문·이과 구분 없이 기초소양을 기르는 '공통과목' 제도의 도입과 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를 위한 '선택과목' 다양화 등이다.

기존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모두 선택과목으로 구성됐다면 이번에 고등학생이 필수로 이수해야 할 '공통과목'이 새롭게 도입됐다.

공통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5개 과목이 8단위(1단위는 주당 1시간 수업)로 신설되고 고등학교 단계에서 배워야 할 기초적인 내용이 담긴다.

특목고 대상 과목은 ‘보통교과’ 에서 분리해 ‘전문교과’를 이수하도록 하고, 일반고에서도 학생의 희망과 학교 여건에 따라 ‘전문교과’ 과목 편성·운영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사회와 과학 과목은 해당 교과 영역의 내용을 포괄적인 '대주제' 중심으로 정리한 '통합사회', '통합과학'으로 신설된다. 또 과학 교과에서 실험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2단위짜리 '과학탐구실험'이 공통과목이 된다.

한국사는 사회 교과군에서 분리돼 별도로 6단위로 편성, 역시 문·이과 구분없이 이수해야 할 과목이 된다.

과학탐구실험을 제외한 공통과목과 한국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 대상이 된다. 

선택과목은 교과별 주요 학습 영역을 일반적인 수준에서 다루는 '일반선택'과 교과별 심화학습, 통합·융합 학습, 진로안내 학습 등이 가능한 '진로심화 선택과목'으로 구분된다. 

일반선택 과목은 기본 이수단위가 5단위이고 2단위 내에서 증감할 수 있다.

고교 필수이수단위 배정은 3가지 안이 거론되나 크게 과학 교과군의 필수이수단위가 현행보다 2단위 늘어나는 '1안'과 국어·수학·영어·사회 교과군은 2단위, 과학 교과군은 4단위 각각 증가하는 '2안'으로 갈린다.

'3안'은 '1안'과 필수이수단위 배정이 같되 교과영역 구분이 있고 없는 차이가 있다. 

연구위원회는 현재와 같이 국·수·영의 이수단위를 총 이수단위의 50%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상한선을 유지하되 상한선을 90단위에서 84단위로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일선 학교에서 인문계는 국·수·영 교과를 평균 86단위, 자연계는 88단위로 편성·운영하고 있다.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과 연계해 대입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2021학년도에 적용될 수능 개선 연구가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