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최초 해남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
전남 최초 해남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5.12.13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해남공원서 제막식…위안부할머니 명예·인권 회복 기원

▲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억하고 그런 피해가 다시없도록 다짐하기 위한 ‘해남 평화비(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12일 해남군 해남공원에서 개최됐다<사진 = 전남도의회 제공>
[해남=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억하고 그런 피해가 다시없도록 다짐하기 위한 ‘해남 평화비(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12일 해남군 해남공원에서 개최됐다.

전남에서 최초로 건립된 ‘해남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는 이낙연 전남도지사와 명현관 도의회의장, 박철환 해남군수, 최장락 해남교육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해남군민 등이 참석했다.

‘해남 평화의 소녀상’ 건립비용은 해남군 4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해남평화비건립추진위원회에서 지난 8월부터 모금운동을 펼쳐 마련했다.

제막식은 사전행사로 펼쳐진 ‘여는길놀이’를 시작으로 경과보고, 축사 및 헌화, 타임캡슐 봉안 순으로 진행됐다.

이낙연 도지사는 “일본 그들이 지우려한다고 해도 역사가 지워지는 것도 아니고, 그들이 역사책을 바꾼다 해도 진실이 바꿔지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할머니들이 돌아가신다고 해도 진실이 묻히는 것도 아니다”며 “할머니들이 돌아가셔도 평화비는 남아서 역사를 증언할 것이고 후대의 기억을 일깨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명현관 도의장은 “우리는 미래를 위해서 비극의 역사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되며, 우리역사에 되풀이 되지 않도록 기억하자는 다짐이다”라면서 “해남평화비가 우리 할머니들의 한 맺힌 가슴에 조그만 위로가 되기를 바라고, 우리 해남 군민들의 마음에 평화에 대한 소망을 심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 1천 회째인 2011년 11월 14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 처음 세워졌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29개의 평화비가 건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