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총인처리시설 입찰논란 '도마위'
광주시의회 총인처리시설 입찰논란 '도마위'
  • 이덕호 기자
  • m05250@hanmail.net
  • 승인 2011.06.11 0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의원 의정중단 시사까지
광주시 '제1·2하수처리장 총인처리시설 입찰'을 둘러싼 논란이 광주시의회에서 도마위에 올랐다.

광주시의원들은 총인처리시설 입찰절차와 업체선정, 심사위원 해촉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반면, 광주시는 입찰과정에 의혹이 없고 제도개선을 위한 쇄신차원에서 심사위원을 해촉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또 광주시 간부의 '막말 논란'과 관련해 홍인화 의원이 의정활동 중단까지 시사해 파장이 예상된다.

광주시의회 조영표(민주·남구1) 의원은 10일 제199회 임시회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광주 제1·2하수처리장 총인처리시설 입찰절차와 업체선정에 있어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총인처리시설 턴키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이 모두 보증수질을 총인(T-P) 법적 기준치인 0.3㎎/L이하로 제시했으나 설계적격심사 결과는 시공비와 유지관리비가 가장 많이 소요되는 공법으로 결정됐다"며 "해당 업체에 높은 점수를 준 평가위원은 타당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시공사로 선정된 업체의 유지관리비가 최하위 업체 수준과 비교했을때 연간 51억원의 예산이 더 소요돼 열악한 시 재정에 부담이 될 것이다"며 "이번 턴키입찰과 관련해 아직도 논란이 끊이지 않는 등 업체선정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인화(민주·북구4) 의원도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광주시가 임기가 보장된 기술심의위 설계분과심의위원을 전격 해촉한데 대해 의혹이 있다"며 "특히 업무와 무관한 간부가 사퇴를 주도했다면 직권남용으로 자체 진상조사와 감사원 감사 청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광주시 입찰행정의 총체적 부실의혹에 대해 대책은 무엇이고, 업체간 담함의혹이 있다면 광주시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밝히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심사위원 교체와 관련, 일부 간부공무원의 막말 논란에 대해 사과와 책임자 문책, 재발방지가 강구되지 않을 경우 의정활동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지방건설심의위원회 설계심의분과 위원들은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유지관리비 평가는 전체 7개 항목 가운데 하나다"며 "전문가인 심의위원들이 정해진 기준에 따라 평가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광주시는 심의위원 해촉논란과 관련, "심사과정에서 명단공개에 따른 심적부담과 업체 접촉시도 등 부작용을 호소하는 심의위원들이 있어 설계적격심사제도의 개선과 분위기 쇄신이 필요했다"며 "6인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충분히 검토해 일부 위원을 해촉한 것이다. 심의위원 임기가 제한된다고 해서 공정성을 해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총인처리시설 운영유지비는 해당 업체가 61억7000만원까지 낮출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며 지속적으로 감축방안을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설계적격심사제도 자체에 문제가 있어 제도개선과 분위기 쇄신을 위해 심사위원을 교체한 것이다"며 "감사 청구는 명백한 잘못이 드러났을때 할 수 있는 조치로, 현재로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