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육감協,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촉구'
전국교육감協,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촉구'
  • 홍갑의 기자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6.11.2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24일 중·고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중단과 폐기를 촉구했다.

24일 전국교육감협의회 등에 따르면 이날 세종시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중·고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중단과 폐기를 촉구했다’다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성명서에는 “국가 비상사태를 볼러 온 중대 범죄의 공범이자 피의자로 박근혜 대통령이 입건된 가운데 대통령과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불신이 국에 달하고 있는데도 교육부는 28일 예정된 한국사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를 강행을 고수하며 국민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국 교육감들은 “정부·여당은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정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게다가 “중·고교에서 2017학년도 1학기에 기존 검정교과서 체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부장관 수정 고시 등 법률적 행정적 후속 조치를 긴급히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또 “정부와 국회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에서 특정인의 위법 부당한 개입에 관한 국민적 의혹을 명백하게 밝혀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의 대다수의 의견을 묵살한 채 반헌법적, 비민주적, 반교육적 방식으로 추진한 대통령의 대표적인 정책인 역사교과서 국정환 전환은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독 우리나라만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용 도서를 국정도서로 전환하는 것은 국가가 지정한 단일한 역사교육만 주입하겠다는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드래낸 것으로 시대착오적인 역사교육의 퇴행이자 독선적 발상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고 주장했다.

국정교과서 추진에 필요한 최소한의 국민적 신뢰조차 상실해 사망선고가 내려진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전국 교육감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어떠한 협조도 거부하고, 강행에 따른 반교육적 폐해를 막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에 앞장선 당국자와 학자, 교육자들은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