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국 광주교육감, “고려고, 강경 대응 ‘방침’”
장휘국 광주교육감, “고려고, 강경 대응 ‘방침’”
  • 홍갑의
  • kuh3388@hanmail.net
  • 승인 2019.08.26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 교육감 “징계 요구뿐 아니라 학교운영 대한 제재 검토해야 한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상위권 학생들에게 시험문제를 유출한 고려고에 대해 강경 대응 방침을 거듭 밝혔다.

특히, 장 교육감은 고려고가 ‘광주교육 사망, 삼가 명복을 빕니다’라고 적힌 근조 현수막을 학교 곳곳에 게시한 것과 관련 강하게 불쾌감을 드러냈다.

장 교육감은 26일 간부회의에서 "고려고에 대해 징계 요구뿐 아니라 학교운영에 대한 제재를 검토해야 한다"며 관련 부서에 제재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는 교사 징계는 물론 행·재정적인 제재를 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장 교육감은 "최근 교장, 교감, 교사가 교육청에 와서 기자회견을 하고 학부모들이 와서 집회도 했다"며 "학생들의 반발로 SNS에 문제를 제기하고 이런 내용이 언론에 보도돼 감사를 통해 사실로 밝혀져 조치를 하려고 하는데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그는 "학교에 온통 현수막으로 도배를 하고, 교육청을 비난하는 상황이 안타깝고 걱정도 된다"며 "교육청은 원칙적인 입장에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고려고는 최근 상위권 학생을 위해 성적을 조작하는 부도덕한 학교가 아니다며 광주시교육청 감사 결과는 교육 권력의 횡포고 규정하고 학교 주변에 근조 현수막까지 내걸었다.
고려고는 최근 상위권 학생을 위해 성적을 조작하는 부도덕한 학교가 아니다며 광주시교육청 감사 결과는 교육 권력의 횡포고 규정하고 학교 주변에 근조 현수막까지 내걸었다.

고려고 문형수 교장 등은 지난 22일 광주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시교육청 감사결과에 대해 대부분 인정하지만 징계가 너무 과중하다고 밝혔다.

문 교장 등은 “상위권 학생들로 구성된 수학 동아리에 제공된 기말고사 5문제가 유인물과 같이 그대로 출제된 것은 단순한 교사의 실수로 발생했다”며 “고발과 파면, 해임, 교사의 80%가 징계를 받을 만큼의 중대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고려고는 “상위권 학생을 위해 성적을 조작하는 부도덕한 학교가 아니다”며 “광주시교육청 감사 결과는 교육 권력의 횡포”고 규정하고 학교 주변에 근조 현수막까지 내걸었다.

시교육청은 교육과정 부적정 운영, 시험문제 유출, 수행평가 부실 운영, 우열반과 기숙사 운영, 대입학교장 추천 등에서 상위권 학생에게 특혜가 있었다고 보고 교장(파면)·교감(해임) 등 6명 중징계, 교사 48명 징계 또는 행정처분을 요구했다.

시교육청, 교육 시민단체 고발로 경찰까지 개입한 가운데 추가 제재까지 예고되면서 재심의 등 행정 이의 절차와 소송 등으로 번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